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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계의 가장자리

처음으로 소설이라는 형식의 글을 쓰고 나서 합평을 받았을 때 나는 혼란스러웠다. 평소에 상상만 해보았던 재미난 이야기를 문장으로 표현하려고 한 나의 노력을 그들은 장르소설이라며 폄하했던 것이다. 달기지에 있는 천체 망원경으로 지구를 관찰하는 한 남자의 이야기는 그렇게 사장되고 말았다. 돌이켜보면 컨셉 하나만 가지고 억지로 이야기를 진행시킨 탓에 전체적인 완성도가 그리 높다고 할 수는 없는 글이지만, 그래도 장르소설이라는 이유로 평가 절하된 것은 억울하다 하지 않을 수 없었다. 지금 나에게 순수와 장르의 차이가 무엇인지 누군가가 물어본다면 나는 이렇게 대답하고 싶다. 소설의 본질은 이야기이며, 작가가 표현하고자 하는 이야기에는 그 어떤 규제나 한계가 없어야 한다고.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계를 나누려..
처음으로 소설이라는 형식의 글을 쓰고 나서 합평을 받았을 때 나는 혼란스러웠다.
평소에 상상만 해보았던 재미난 이야기를 문장으로 표현하려고 한 나의 노력을 그들은 장르소설이라며 폄하했던 것이다.
달기지에 있는 천체 망원경으로 지구를 관찰하는 한 남자의 이야기는 그렇게 사장되고 말았다.
돌이켜보면 컨셉 하나만 가지고 억지로 이야기를 진행시킨 탓에 전체적인 완성도가 그리 높다고 할 수는 없는 글이지만,
그래도 장르소설이라는 이유로 평가 절하된 것은 억울하다 하지 않을 수 없었다.
지금 나에게 순수와 장르의 차이가 무엇인지 누군가가 물어본다면 나는 이렇게 대답하고 싶다.
소설의 본질은 이야기이며, 작가가 표현하고자 하는 이야기에는 그 어떤 규제나 한계가 없어야 한다고.
그럼에도 불구하고 경계를 나누려 하는 작금의 세태에서 그 가장자리에 위치한다고 여겨지는 단편소설 12편을 한 권의 책으로 묶어보았다.
김형준
2013년 영남일보 문학상 소설부문으로 등단.
「럭키 데이」 「도둑고양이」 「10년 후」 등을 발표했으며 현재 풀밭동인회에서 활동 중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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